Drug eruption - 약발진https://en.wikipedia.org/wiki/Drug_eruption
약발진 (Drug eruption) 는 피부의 약물이상반응이다. 대부분의 약물 유발 피부 반응은 경미하며 문제가 되는 약물을 중단하면 사라집니다. 그러나 더 심각한 질병은 간이나 신장 손상과 같은 장기 손상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약물은 머리카락과 손톱의 변화를 일으키거나 점막에 영향을 미치거나 외부 피부 변화 없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발진은 주로 병력과 임상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피부 생검, 혈액 검사 또는 면역학적 검사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발진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약물의 예로는 항생제 및 기타 항균제, 설파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악성 종양에 대한 화학요법제, 항경련제 및 향정신성 약물이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
발열(체온 상승)이 있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심되는 약물(예: 항생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을 중단해야 합니다. 병원 방문 전 세티리진, 로라타딘 등 경구용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가려움증과 발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etirizine [Zytec]
#LevoCetirizine [Xyzal]
#Loratadine [Claritin]

혈액검사(CBC, LFT, 호산구수)
의사의 처방에 따른 경구용 스테로이드 및 항히스타민제

  • 약발진 (Drug eruption)은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신체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 접촉성 피부염 대신 약발진 (Drug eruption) 진단을 고려해야 한다.
  • AGEP (Acute generalized exanthematous pustulosis)은 일종의 약물 발진입니다.
References Current Perspectives on Severe Drug Eruption 34273058 
NIH
약물 발진으로 알려진 약물로 인한 피부 반응은 때때로 심각할 수 있습니다. Severe cutaneous adverse drug reactions (SCARs) 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심각한 반응은 생명을 위협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여기에는 Stevens-Johnson syndrome (SJS) , toxic epidermal necrolysis (TEN) , acute generalized exanthematous pustulosis (AGEP) , and drug reaction with eosinophilia and systemic symptoms (DRESS) 과 같은 조건이 포함됩니다. SCARs 은 드물지만 입원 환자의 약 2%가 이를 경험합니다.
Adverse drug reactions involving the skin are commonly known as drug eruptions. Severe drug eruption may cause severe cutaneous adverse drug reactions (SCARs), which are considered to be fatal and life-threatening, including Stevens-Johnson syndrome (SJS), toxic epidermal necrolysis (TEN), acute generalized exanthematous pustulosis (AGEP), and drug reaction with eosinophilia and systemic symptoms (DRESS). Although cases are relatively rare, approximately 2% of hospitalized patients are affected by SCARs.
 Fixed drug eruption - Case reports 35918090 
NIH
31세 여자 환자가 오른쪽 발등에 통증이 없는 붉은 반점을 주소로 피부과를 방문하였다. 그녀는 여드름 흉터에 대한 피코초 레이저 치료 후 전날 독시사이클린 (100mg) 을 1회 복용했습니다. 지난해 그녀는 레이저 후 같은 용량의 독시사이클린 치료를 받은 뒤 같은 부위에서 비슷한 문제를 겪었다. 그녀는 특별한 병력이 없으며 국소적으로나 몸 전체에 발열과 같은 다른 증상도 없습니다.
A 31-year-old woman presented to the dermatology department with an asymptomatic erythematous patch on the dorsum of her right foot. She had taken 1 dose of doxycycline (100 mg) the previous day as empirical treatment after picosecond laser treatment for acne scars. She had had a similar episode the previous year on the same site, after taking the same dose of doxycycline after laser treatment. She had no notable medical history, and no other local or systemic symptoms, including fever.
 Stevens-Johnson Syndrome 29083827 
NIH
Stevens-Johnson syndrome (SJS) 및 toxic epidermal necrolysis (TEN) 은 심각한 피부 반응의 두 가지 형태로, 다형성 홍반, 포도상구균성 열상 피부 증후군과 같은 다른 피부 질환 및 약물 반응과는 다릅니다. SJS/TEN 은 피부와 점막의 광범위한 손상을 일으키는 드물고 심각한 반응으로, 종종 전신 증상을 동반합니다. 80% 이상은 약물이 원인입니다.
Stevens-Johnson syndrome (SJS), and toxic epidermal necrolysis (TEN) are variants of the same condition and are distinct from erythema multiforme major staphylococcal scalded skin syndrome­, and other drug eruptions. Stevens-Johnson syndrome/toxic epidermal necrolysis is a rare, acute, serious, and potentially fatal skin reaction in which there are sheet-like skin and mucosal loss accompanied by systemic symptoms. Medications are causative in over 80% of cases.